본문 바로가기
Review/책

[책 리뷰] 루틴의 힘 - 댄 애리얼리 외 (요약/ 인상깊은 구절/ 리뷰)

by 르미큐브 2021. 10. 24.

 

 

책정보, 루틴의 힘 : 네이버 책 (naver.com)

 

루틴의 힘

작심삼일의 덫에서 벗어나 성공하고 싶다면?하기 싫을 때도 시작하고 끝까지 해내게 만드는 ‘루틴’을 가져라!아주 작은 습관도 가져 봤고, 신경도 꺼 봤고, 단순하게도 해 봤고, 1만 시간 동안

book.naver.com


루틴의 힘 - 댄 애리얼리, 그레첸 루빈, 세스 고딘 외 
대표적인 아웃라이어들(Outliers)의 경험과 비결을 담은 책

 

책 정보 및 요약 (Introduction)

루틴이란? (Routine)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거나 최상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한느 일련의 동작이나 절차.

 

하기 싫어도 시작할 수 있으려면 · · · 

내가 원할 때 창의력 스위치를 켜려면 · · ·  

SNS와 딴짓의 유혹을 이겨 내려면 · · · 

크고 작은 슬럼프를 극복하려면 · · · 

하루의 28퍼센트를 더 활용할면 · · · 

 

위와 같이 우리는 해야하는 일을 분명히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온갖 잡음과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실행하지 못하며 실패하고 좌절하는 경험을 마주하곤 한다. 이 책은 수많은 아웃라이어(outliers)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이 주변의 잡음들과 방해요소들을 이겨내고 원하는 바를 성취하여 위대한 사람들이 될 수 있었는지 그들의 루틴(Routine), 습관의 힘에 대해 소개하고 설명해준다. 


책의 목차 (Contents)

1장. 인생의 뿌리를 탄탄하게 만든느 루틴의 힘 

 

2장.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게 해주는 루틴의 힘 

 

3장. 창의력의 날을 날카롭게 세우는 루틴의 힘 

 

4장. 기술과 도구를 최적화하는 루틴의 힘

 

*key takeaways (요약 정리) 페이지를 별도로 매 장의 마지막에 구성하여, 해당 챕터에서 설명해준 습관들에 대해 정리하는 페이지를 포함하고 있다.  


인상깊은 구절 (An impressive verses)

p23

아무리 작은 분량의 작업이라도, 매일매일 해낸다면 헤라클레스의 업적도 넘어설 수 있다. 

 

p28

내가 매일 하는 일이 가끔 하는 일보다 더 중요하다.

 

p35

약속을 기록해 둬라: 모든 약속이 기록되어 있다는 확신이 들면 당면한 과제에 집중할 수 있다. 

 

p57 

고독, 명상 ; 떠오르는 생각을 주시하면서도 그 생각에 휘둘리지 않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다른 일을 하고 싶은 충동을 감지해도 그 충동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신경을 현재 하고 있는 일로 돌려 집중하는 것이다. 이것이 고독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 것으로, 사실 이게 삶의 전부일 수도 있다.

 

p75

유혹에 저항하려는 행위 자체가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정신력을 갉아먹는 것이다.

 

p78 

일단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나아갈 방향을 확인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일에 매진할 때다. 

이를 위해선 단 한가지에 전념하는 마을을 갖춰야 한다.

 

p86

'진전의 가시화' ; 일의 진전 여부를 가시화할 수 있다면 다른 많은 것은 작은 장애물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p112

여유 시간에 시도하고 싶은 프로젝트의 목록을 만들어 뒀다가 매주, 혹은 매일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그 일들을 진행해야 한다. 일상 업무를 처리할 창의적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이런 시도가 필수적이다.

 

p114

'창조적 행위를 통해서 자기 운명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간다면, 우리를 감싸고 있던 덮개를 포기하게 된다는 점을 직관적으로 깨닫게 될 것이다.

 

p132

일정표에 '우리가 정말 하고 싶은 일들'을 표시해두고 그대로 지키지 않으면 결코 달성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이런 자각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늘 시간이 없는 이유는 사실 시간이 없는 편이 더 편리하기 때문이라는 깨달음 말입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도전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p142

완벽의 추구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운 상태를 목표로 삼는다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도 훨씬 더 좋고 더 많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실용주의자의 태도를 취함으로써 감정적 불안에 소모되던 에너지를 되찾고, 그 에너지를 무엇보다 중요한 창의적 요소에 쏟아붓는다면 말이다.

 

 

 

 

p157

자신에게 주어진 제약을 사랑하라. ; 제약을 장애물이 아니라 혜택으로 바라보라. 제약은 성공의 보상을 높여 우리의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한다.

 

p166

자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메일함을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규칙은, 핵심 목표를 살리기 위해서는 잡다한 가능성들을 죽여야 한다는 것이다. 매일함을 둘러보다가 어떤 아이디어나 기회에 눈길이 가거나 신경이 쓰인다면, 이를 추진하는 것이 자신의 복합적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지 곰곰이 생각해보라. 

 

p194 - 197

우리가 '긴급함'과 '중요함'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해서, 모든 일이 긴급한 일로 구분된다는 것이다.

중요한 일보다 긴급한 일을 우선시하면 결국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우선시하는 일을 고르게 되고 만다.

 

자신의 본능과 상상력보다 테크놀로지를 더 믿지 마라. 바쁘게 일하기는 쉽지만 최고의 일을 해내는 건 어렵다. 

산만한 외부의 시끌벅적함을 잠재운 채 자신의 심장박동에 충분히 오래 귀 기울일 수 있는 사람, 손바닥을 들여다보며 네안데르탈인처럼 구부정한 자세로 걷지 않고 꼿꼿하게 자신만의 길을 가는 사람말이다. 그 대열에 합류하라.

어느 쪽에 더 집중할 것인지는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신중하고 현명하게 선택하라.

세상은 기다리게 돼 있다.  중요한 용건이라면 다시 전화가 오게 돼 있듯이 말이다. 


서평 (Review) 

참으로 뼈때리는 팩폭들로 가득했던 책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괜히 성공한 사람들이 아니구나 느끼게 되었다.

"모두가 다이어트 방법은 알지만 실천하기가 제일 어렵다." 라는 말과 같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의 성공 후기와 습관, 루틴으로 얻은 성취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실천하고 싶으나 실천이 제일 어려운것들로 가득차있다....

 

그러나, 다이어트 방법도 나 체형과 나에게 제일 잘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알게 된다면 다이어트의 효과는 몇배로 증가할 것이며 성취감도 몇배로 느낄 수 있게 될 것처럼, 

이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사람들의 습관들 중에 나에게 제일 잘 맞는 방법을 적용하는게 키 포인트로 생각된다.

 

나는 특히 회사에서 업무를 할 때 정말 바쁘게 일하는데 막상 시간이 지나고보면 산만하게 이것저것 왔다갔다하며 비효율적으로 업무했다는 생각이 종종 들곤했다. 중요한 업무와 창작에 집중할 수 있는 루틴 내용을 앞으로 내 회사 업무 시간에 적용해 볼 예정이다. 

 

뼈때리는 말들로 가득했던 '인상깊은 구절'을 되새기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보고자한다.

 

 

댓글